SDF 다이어리

Ep.112

Ep.112‘혐오’와 헤어질 결심

2022.07.27

안녕하세요! 이번 주 SDF 다이어리는 NASA의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이야기부터 시작해볼까 합니다. 아래 형형색색의 사진은 용골자리 성운입니다. 공개된 다섯 장의 사진 가운데 제일 화려하지 않나요? 사실 ‘민주주의 위기’와 같은 것만 알아보다가 지구로부터 7천6백 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장엄한 우주의 속살을 보니 마음이 그냥 편해지고 머릿속이 ‘새로고침’ 되는 것 같습니다. 보면 볼수록 우주의 심연과 광활함에 경외심을 금할 수가 없고요. 이렇게 인류는 이 우주 속에서 아주 작고 작은 존재인데, 우리는 왜 이렇게 서로를 미워하며 살까요?

▲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이 지구에서 7천6백 광년 떨어진 ‘용골자리 성운’ 촬영한 사진 | ⓒ미국항공우주국(NASA)

SDF팀이 요즘 정치·사회학과 교수님들을 만날 때마다 민주주의를 퇴행시키는 위협 요인에 대해 꼭 물어보고 있습니다. 답변 가운데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가 바로 혐오입니다. 나와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무리를 지어 손가락질하고 공격하는 이런 혐오가 계속되면 ‘민주주의 가치’는 지켜지기 어렵다고 강조하는데요, 혐오가 집단의 양극화를 더 악화시켜 극단주의로 이어지게 하고, 결국 사회 안정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우리 안의 혐오는 어느 정도일까요? 사회적 소수자에게 편중됐던 혐오는 이제 대상을 가리지 않고 발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셜미디어가 혐오를 더 키우는 촉매제가 됐습니다. 각종 기사마다 그리고 유튜브 영상마다 혐오 표현이 담긴 댓글이 넘쳐나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특정인을 좌표 찍어 혐오하는 게 하나의 놀이가 된 지 오래됐습니다. 여기에 이들의 분노와 적개심을 대놓고 자극하는 정치까지 가세하면서, 온라인에서 파생된 혐오는 오프라인으로, 그리고 제도권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혐오가 ‘범죄’로 이어지기 전에… 민주주의가 더 ‘악화’되기 전에, 이 ‘혐오의 시대’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이런 고민을 하다가 SDF팀이 몇 달 전부터 꽂힌 책이 혐오 없는 삶(In Search of Common Ground: Inspiring True Stories of Overcoming Hate in a Divided World)’입니다. 독일 시사 주간지 ‘디 차이트(Die Zeit)’ 편집장인 바스티안 베르브너(Bastian Berbner)가 2019년에 쓴 책인데요.

독일도 ‘혐오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 제일 심각한 게 ‘난민’에 대한 혐오라고 하는데요, 독일 정부는 지난 2015년 시리아 난민 100만 명을 받아들였습니다. 전 세계의 찬사를 받으면서 말이죠. 그 뒤에도 계속 난민을 수용해 지금은 누적 난민 수가 130만 명이나 됐는데요, 문제는 2016년 쾰른에서 일어난 난민에 의한 집단 성폭행 사건을 계기로 난민에 대한 독일 여론이 싸늘해졌습니다. 강력 사건이 터지면 무조건 난민부터 의심하기 시작했는데요, 역시나 이 틈을 비집고 난민 혐오를 부추기는 극우 정당까지 득세하면서 ‘난민 혐오’는 ‘인종 혐오’로까지 번져갔다고 합니다.


‘디 차이트(Die Zeit)’ 편집장과 기자들은 퍼져가는 혐오를 누그러뜨리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다가, 양극단에 있는 사람들을 만나게 하는 독일이 말한다(Deutschland Spricht)’ 프로젝트를 생각해냅니다. 직접 만나 얼굴을 보고 대화를 하면, 편견과 증오가 조금이라도 줄어들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기획했다고 합니다.

▲ 디 차이트(Die Zeit)의 ‘독일이 말한다’ 사이트

‘디 차이트’는 이 프로젝트를 2017년 5월 본격적으로 진행합니다. 온라인으로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다섯 개 현안에 대한 질문을 준 뒤 ‘네’, ‘아니오’로 답변하게 했습니다. 당시 질문을 한 번 찾아봤는데요, “독일은 너무 많은 난민을 받아들였나요?”, “독일은 유로화를 포기해야 하나요?”, “원전을 포기해야 할까요?”, “동성애 커플의 결혼을 허용해야 될까요? 등이었습니다. 지금 봐도 다 민감한 현안들인데요.

▲ ‘독일이 말한다’ 참가 신청 페이지. “러시아로부터 가스 수입을 중단해야 하나?” 등

참가자 성향 분석을 위한 질문 게재.

당시 ‘독일이 말한다’ 프로젝트에 만2천명이나 참가했습니다. 주최 측은 극단적인 답변을 한 사람 가운데 상대편의 이야기를 만나 들어볼 의향이 있는 사람들을 만나게 해줬는데요, 그렇다 보니 토론 상대자로 난민 혐오자, 나치주의자, 동성애 혐오자, 우익 극단주의자, 이슬람 급진주의가 나왔습니다. 대화를 시작하기도 전에 논쟁부터 할까 봐 걱정됐는지 ‘디 차이트’는 10가지 대화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 상대방 이해하기, ◾ 주제 벗어나지 않기, ◾ 질문 많이 하기, ◾ 공통점 찾기, ◾ 가르치지 않기, ◾ 의견 존중하기, ◾ 근거 제시하기, ◾ 공감하기, ◾ 침착함 유지하기 등을 지키면서 대화하게 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책 ‘혐오 없는 삶’에 관련 내용은 잘 적혀 있지만, 실제로는 어땠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독일이 말한다’를 진행한 ‘디 차이트(Die Zeit)’의 편집장 베르브너 편집장을 줌으로 인터뷰해 봤습니다.

Q. 독일이 말한다 프로젝트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요.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요?

"‘디 차이트’ 편집회의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토대로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독일 사회는 A는 B를, B는 C를, C는 A를 돌아가며 증오했습니다. 집단으로 말이죠. 대화하지는 않고 상대방을 깎아내리기만 했습니다. 그래서 집단에 있는 사람들을 꺼내 따로 만나게 하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개인이 만나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주 흥미롭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참가 희망자들에게 온라인으로 몇 가지 질문에 답하게 했습니다. 처음에는 질문 다섯 개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일곱 개로 늘렸습니다. 이후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답변을 분석해서, 가장 반대 성향을 가진 사람끼리 대화를 하게 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네’를 다섯 번 답한 사람과 ‘아니오’를 다섯 번 답변한 사람을 만나게 한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한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끼리 만나게 했습니다.


정반대의 답변을 한 두 사람에게 메일을 보내 당신과 가까운 곳에 당신과 정반대의 입장을 가진 사람이 있는데, 혹시 커피나 맥주를 마시면서 대화나 토론을 하면 어떤지 제안한 것입니다. 아무 주제에 대해서나 얘기해본 뒤에 그 결과를 우리에게 알려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독일이 말한다’는 이렇게 시작됐는데, 의외로 반응이 폭발적이었습니다. 수만 명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겠다고 신청했고, 2017년에 전국에서 수천 명의 독일인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SBS 이정애 미래팀장이 줌으로 디 차이트 베르브너 편집장을 인터뷰하고 있다.

Q. 참가자들로부터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요?

"책상에 앉아서 참가자들이 보낸 메일을 여덟 번째, 아홉 번째, 열 번째 읽었을 때 제 몸에 소름이 돋았습니다. 그 느낌은 지금도 생생한데요, 놀라웠기 때문입니다. 기억하셔야할 게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서로와 정반대의 답을 한 사람들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들은 서로를 만나기 전에는) ‘적’으로 생각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참가자 대부분 “대화를 시작한 지 몇 분 지나지 않아 서로에게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훨씬 많다는 걸 깨달았습니다.”라고 제게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실제로 꽤 많은 분들이 “앞으로 계속 이 분과 만나 토론을 이어 가겠습니다.”, “대화가 아주 좋았습니다.”, “좋은 대화였고 깨달음을 얻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처음 이런 메일을 읽었을 때는 ‘이게 무슨 일이지?’라고 생각할 정도로 의아했습니다. 그러던 중 읽고 있던 사회 과학 분야 문헌들에서 그 답을 찾았습니다. 거기에는 아무리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었더라도 서로 대면하면 자연스럽게 서로의 공통점을 찾게 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당시 2017년이었는데, 이런 프로젝트가 통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남성 한 명과 여성 한 명이 독일 바이에른 지방에서 만났습니다. 이 남성은 진보적인 성향을 갖고 있었는데요, 그는 ‘괴물과 같은 극우 여성’이 나올 거라고 상상했습니다. 그런데 호프집에서 기다리다가 자전거를 끌고 힘겹게 언덕을 올라오는 여성을 봤고 그는 곧 그 여성이 안쓰럽게 느껴졌습니다. 왜냐하면 자신도 불과 몇 분 전에 자전거를 끌고 힘들게 언덕을 올라왔던 거죠. 여성이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말을 걸자, 그는 그녀가 서독 사투리를 쓴다는 것을 바로 알아챘습니다. 왜냐하면 자신도 서독 출신이기 때문인데요, 알고 보니 두 사람 다 서쪽에서 남쪽 바이에른으로 이주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대화를 시작하기도 전에 이들은 벌써 세 가지 공통점을 찾은 겁니다. 자전거를 타고 다니고, 서독 출신이고, 남쪽으로 이주했다는 것 말이에요. ‘난민 혐오’에 대한 토론을 시작하기도 전에 두 사람은 공통점을 찾은 건데요, 이런 것은 직접 만나서 대화하지 않고는 절대로 공유할 수 없습니다."

‘독일이 말한다’는 2017년 이후 계속 열렸습니다. 매년 일대일이나 소그룹 형태로 만나 서로의 생각을 좁혀갔습니다. 지난해엔 2만4천 명이 참가해 1만4천 명이 대화와 토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신기한 것은요, 이 가운데 천5백 명은 두 번, 6백50명은 세 번, 48명은 무려 네 번이나 따로 만나 토론을 했다고 합니다. 또, 참가자 중 58% 이상이 대화 상대방과 계속 연락하고 싶다고 답했고, 55%는 토론을 통해 상대의 생각을 최소 하나 이상을 설득했다고 주최 측에 알려왔습니다. 대화와 접촉으로 사소한 일상을 공유하다 보니 자신의 편견이 흔들리고 누그러진 겁니다.


‘독일이 말한다’ 프로젝트는 유럽, 미국, 우크라이나, 태국 등 30개국 이상으로 확대돼 ‘내 나라가 말한다(My Country Talks)’의 형태로 열리고 있습니다. 어디까지 퍼져갈까요?

▲ ‘내 나라가 말한다(My Country Talks)’ 사이트

Q. 독일이 말한다프로젝트가 확대되어 유럽이 말한다’ ‘미국이 말한다도 열렸네요?

"전 세계의 언론사가 보내온 반응에 큰 인상을 받았습니다. 다른 나라 사람들도 저희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어 했습니다. 이에 대해 저희는 전적으로 열린 입장이었습니다.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미국 일부 지역 등에서 비슷한 프로젝트가 여러 개 진행됐습니다. 아프리카에서도, 태국에서도 개최됐습니다. ‘유럽이 말한다’는 벌써 몇 차례 진행됐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국경을 넘어 참여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했지만, 상대를 직접 만나기 위해 비행기를 타고 외국으로 간 사람들도 있습니다. 놀라운 광경이었습니다. 제가 보기엔 전반적으로 결과가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그렇게 놀랍지는 않은 게, 사람의 심리가 그렇기 때문입니다. 제 책 ‘혐오 없는 삶’은 이에 관한 것입니다. 심리학을 포함한 사회과학에서는 이런 일이 왜 가능한지에 대한 이론이 이미 오래전 정립됐습니다. 그래서 이런 결과가 크게 놀랍지는 않지만 (프로젝트가 주는 결과는) 보기 아주 좋습니다."

Q. 증오가 생기는 게, 우리가 사람들을 직접 만나지 않고 서로를 잘 몰라서 생기는 것으로 봐야 할까요? 남을 미워하는 이유는 뭘까요?

"우리는 인터넷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소셜버블(Social Bubble)’을 중심으로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자신과 비슷한 부류와 어울린다는 건 자명한 사실이지만 이런 것은 일상생활과 길거리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친구가 누구고, 친구가 어디에 사는지, 우리가 밤에 어딜 가는지, 어떤 영화를 보는지, 어떤 책을 읽는지 등을 생각해보면 우리는 비슷한 사람들하고만 어울립니다. 이는 모든 다양한 소셜버블에서 일어납니다.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서 이러한 버블에 고립돼 있을수록, 고정관념을 갖고 다른 사람을 보게 됩니다. 그들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길거리의 낯선 사람과 대화하지 않습니다. 주로 활동하는 지역에서 고정관념을 가진 채 낯선 이를 경계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경계는 편견과 증오, 폭력의 온상이 됩니다. 여기에 복잡한 정치적 상황과 위기가 더해지면 더욱 심각해집니다. 모든 곳에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독일에서는 몇 년 전에 ‘난민 수용’에 따른 ‘난민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난민 혐오’가 정치권 내에서의 논의와 서로에 대한 생각을 어지럽혔습니다. 고립된 버블에서 살아가면서 굳어진 편견과 생각을 바로잡아줄 만남이 없다면, (증오 극복은) 매우 어렵습니다."

SDF도 지난 2019년에 “왜 온라인에서 더 대립하고 분열할까?”, “실제 만나면 다른 상황이 생기지 않을까?”에 대한 답을 찾고자 ‘독일이 말한다’와 비슷한 사회실험을 했습니다. 먼저, 두 사람씩 두 그룹을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만나게 했고요. 한 그룹은 곧바로 찬반 토론에 들어가게 하고, 다른 한쪽은 개인적인 대화를 조금 나누게 한 뒤에 토론을 하게 했습니다. 결과는 후자의 경우, 공감대가 생기다 보니 의견이 조금 다르더라도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모니터 화면 뒤에 숨어 채팅으로 하는 토론이 아닌, 서로 직접 만나 공유 지점을 찾아가며 대화하니까 생각의 차이를 좁힐 수 있었던 건데요. 당시 나은영 서강대 교수의 발표 영상입니다.

▲ SDF2019 연구발표 ‘생각의 차이와 착각을 넘어: 대립에서 화합으로’

🔗영상바로 보기 https://youtu.be/kaJNMYLCjUE

최근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칼럼을 기고하는 여덟 명의 필진들이 “제가 틀렸습니다(I Was Wrong About…)”로 시작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각자 과거에 쓴 칼럼이 잘못됐다고 일종의 ‘반성문’을 쓴 건데요, 꼬장꼬장해 보이는 필진들이 자책하다니 조금 놀랐습니다. 그중의 한 칼럼니스트의 글이 눈에 들어왔는데요, 트럼프 지지층을 도덕적으로 무식한 자라고 비난했다면서, 링컨의 명언을 인용해 생각이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내 편으로 만들려면 먼저 그들의 진정한 친구가 됐어야 했다고 밝혔습니다. 아마도 추측컨대 이 ‘정정 칼럼’을 쓰기 전에 트럼프 지지층을 포함해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서 생각을 정리하고 다듬지 않았을까 싶네요.

▲ 뉴욕 타임스(NYT) 오피니언 페이지

오늘날 우리는 안타깝게도 여러 ‘버블(Bubble)’에 갇혀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빅테크 기업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알고리즘이 걸러줘서 보여주는 검색 결과와 광고만 보고 그게 세상의 전부인 줄 착각하게 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 때문에 버블 안으로 피해야 합니다.

‘필터 버블(Filter Bubble)’, ‘소셜 버블(Social Bubble)’에 있다 보니 아무래도 듣고 싶은 것만 듣게 되고 보고 싶은 것만 보게 됩니다. 그러다 자신도 모르게 편견이 쌓이고 잘못된 신념이 만들어지고, 그 버블이 하나의 부족이 돼 우리 집단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혐오하고 공격합니다. 이 악순환을 끊어야 하지 않을까요?

불편하지만 낯선 것을 접해야 이해가 시작되고, 더 자주 사람들과 접촉하고 대화해야 혐오와 편견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게 ‘독일이 말한다’가 주는 메시지인 것 같습니다. 이제 ‘혐오’와 헤어질 결심을 해야 될 때입니다. 저 광활한 우주를 보면서 겸손하게 용기 있게!

▲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이 관측한 ‘남쪽 고리 성운’ 모습. | ⓒ 미국항공우주국(NASA)

SDF 다이어리는 SDF 참가자 중 수신 동의하신 분들과 SDF 다이어리를 구독한 분들께 발송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수요일에) 만나요!

📬 SDF 다이어리에서 나눈 지난 이야기

📭 구독 추천은 이 링크(https://page.stibee.com/subions/67025)를 복사해서 전달해주세요.
📪 수신거부를 원하신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SDF DIARY 를 만드는 사람들
이정애 기자 : 다양한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고 마음을 모으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없다 믿으며 SBS D포럼을 총괄 기획해 오고 있습니다. 사회부, 국제부, 경제부, 시사고발프로그램 ‘뉴스추적’ 등을 거쳤으며 2005년부터 ‘미래부’에서 기술과 미디어의 변화, 그리고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해 어떻게 다르게 같이 살아가야 할 지 고민해 오고 있습니다.

이승재 기자 : 5년 뒤, 10년 뒤에 세상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까요? 조금이라도 엿보고 싶은 마음에 이것저것 찾아보고 여기저기에 물어보고 있습니다. 2004년에 입사해서 정치와 사건사고 기사를 주로 썼습니다. 급성 백혈병을 앓아서 휴직을 했다가 최근에 미래팀으로 복직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백혈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최예진 작가 : 시사, 뉴스, 선거 방송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경험했고 2018년부터 D포럼을 기획구성하고 있습니다. 지식 포럼을 조금 더 대중 친화적으로, '가까이 와닿는' 포럼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채희선 기자 : 2010년에 기자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사건, 법조, 경제·산업, 방송통신정책, IT 등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습니다. 뉴미디어국 비디오머그 등에서 일하면서부터는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에 더욱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2022년 SBS D포럼을 기획하는 미래팀에서 무엇을 보도해야 할지, 구독자님들과 소통하며 함께 고민하고 싶습니다.

최성락 피디 : 오늘에 안주하지 말고 내일을 요리하자! SDF의 도전에 깊은 맛을 불어넣고있는 PD입니다.

최유진 작가 : 경계를 두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관심 많은 작가입니다. 함께 만들어 가는 것에 큰 성취감을 느끼고,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꿈꿉니다. SBS D 포럼을 만들며 배워나가는 새로운 경험과 생각을 유익한 콘텐츠로 담아내고 싶습니다.

박준석 프로그램 매니저 : 다양성, 꿈, 데이터, 민주주의, 존엄성을 화두로 깨어있는 개인들에게 다가가고 있는 SBS D포럼을 진심으로 응원하며 팀원들과 함께 행복을 주는 콘텐츠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SBS D포럼이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으로 한걸음씩 잘 진화해 나가기를 기원하고 있으며, 특히 글로벌하게도 그 선한 영향력을 잘 이어갈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세종 촬영감독 : 현재 SDF 팀의 촬영 감독을 맡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협업을 중요시하는 프리랜서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신소희 아트디렉터 : SDF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공감이 세상을 바꾼다고 생각합니다. 제 손이 닿은 곳에서도 공감과 에너지가 전달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송현주 마케터 : SDF의 SNS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과 콘텐츠로 더 많은 분들과 함께 SDF의 지식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미래를 여는 담대한 도전 SBS SDFsdf@sbs.co.kr
서울시 양천구 목동서로 161 SBS방송센터 보도본부 논설위원실 미래팀
수신거부 Unsubscribe

Copyright © 2021 SBS All rights reserved
SDF다이어리를 보시고 소중한 의견이 떠오르셨다면 sdf@sbs.co.kr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전체 목록

SDF다이어리를 빠짐없이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