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의 김성훈 대표를 인상적인 연사로 꼽으신 분들이 가장 많았는데요. 발표 내용이 인상적이었다는 이유와 함께 “섬세하게 잘 설명해 주었다”, “전문용어 쉬운 해석 발표”라는 구체적인 의견도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많이 어려울 수 있는 기술적 이야기들을 쉽게 풀어 설명하려고 했던 김성훈 대표의 노력이 관객들의 마음에 와닿은 것 같습니다. 평소에도 꼭 만나보고 싶었던 인물이라는 이유도 있었습니다.
오전 기조연자들과 함께하는 질의응답 시간에 스페셜 모더레이터로 나서기도 했던 마틴 포드 연사가 김성훈 대표의 뒤를 이어 인상적인 연사로 꼽혔는데요. 마틴 포드 연사는 SDF에 참석한 소감에 대해 “컨퍼런스 참석자들의 통찰력 있는 질문에 답할 수 있었던 기회였다”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었는데요. 설문조사의 결과를 보며 연사와 관객이 서로에게 인사이트를 주었던 특별한 SDF였구나 하는 생각이 다시금 들었습니다.
또한 SDF2023 연구발표가 가장 인상적이었던 세션으로 뽑혔습니다. 급변하는 세계 경제 질서의 한복판에서 대한민국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6개월 넘는 시간을 연구에 매진한 시간을 많은 분들께서 공감해주신 것 같아 뿌듯한 마음도 들었는데요. 앞으로도 공론화가 필요한 화두를 찾아 깊이 있는 연구를 이어갈 SDF연구에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