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 전체 보기

이승윤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부교수,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이승윤
강연제목 'SDF2021 연구발표' 청년 문제, 지역소멸, 기후 위기의 퍼펙트 스톰 : 생태, 지역, 세대 간 공존(共存)의 길 찾기
강연일시 2021.11.18 09:30-10:20

(현)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전) 이화여자대학교 조교수·부교수
(전) 제4차 국민연금제도개혁위원회 위원

동아시아복지국가와 비정규직 비교연구로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사회정책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주요 연구 분야는 동아시아복지국가와 노동시장,불안정 노동, 소득보장정책, 제도주의와 비교연구방법론이며, 주요논문 및 저서로는 『Institutional Legacy of State Corporatism in De-industrial Labour Markets (2016)』, 『한국의 불안정노동자』(공저, 2017), 『기본소득이 온다』 (공저, 2018) 등이 있다. 2014년, 2018년에 각각 우수연구성과 장관 표창장을 수상하였다. 현재는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부교수로 재직중이며,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범부처 청년정책 컨트롤타워인 청년정책조정위원회의 초대 민간부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청년들의 목소리를 찾아 듣고 제도에 담기 위해 청년, 그리고 노동정책과 사회정책을 연구한다. 이제야 청년이 사회 정책의 대상으로 호명되기 시작한 현재를 넘어, 이 다음 장에 다양한 배경의 청년들이 직접 목소리를 낼 수 있고, 그것을 정책 결정과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환류체계를 만들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소수의 목소리가 지워지지 않고, 다양한 목소리가 공존하게 하며, ‘분배에 대한 새로운 상상’이 실현되는 사회에 대한 논의가 바로 지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