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에서 미디어, 정치, 민주주의에 대해 연구하고 가르치고 있다. 구성원의 다양성이 존중 받는 대학문화를 만들기 위해 설립된 고려대 다양성위원회의 초대 위원장이다.
지진을 연구하는 과학자를 꿈꾸었지만 대학에서 만난 세상은 삶의 여정을 예상치 않게 변경시켰다. 새롭게 역사와 사회를 공부하며 다양한 층위의 커뮤니케이션이 시민의 정치적 삶과 공동체의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다수의 논문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정치적 양극화가 심화되는 과정을 분석했으며, 첨예한 갈등 관계의 집단들이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숙의’의 조건을 탐색하기도 했다. 3년 과제로 ‘시민’으로서 노년 세대의 정치적 경험에 주목하고 메신저와 동영상 플랫폼을 매개로 한 노년층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연구하고 있다. 광장에 나선 어르신들을 심층 인터뷰하며 현장 연구를 통해 한층 더 단단한 사회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음을 절감한다. 최근에는 <디지털 미디어와 민주주의 프로젝트>라는 강의를 통해,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 기술과 민주주의 혁신을 연결하는 실험을 진행 중이다.
ⓒ SBS & SBS Digital News Lab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