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진화
함께 만드는 공동체

일시 : 2016년 05월 19일~20일 / 장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IT, 미디어, 문화, 예술 등 각 분야에서 리더로 활동하고 계신 서울디지털포럼의 연사들을 소개합니다.

라마 나흐만 라마 나흐만

인텔 예측 컴퓨팅 연구소 소장

라마 나흐만은 인텔연구소의 예측 컴퓨팅 연구소 소장이자 시스템 소프트웨어 연구소의 수석 엔지니어다.

그녀는 센싱과 상황파악(sense-making)을 통해 사용자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황에 맞게 사용자를 도울 수 있는 상황인식경험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라마는 또한 이 연구에서 얻은 경험을 향후 인텔 제품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센싱 시스템과 알고리즘,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를 이끌고 있다.

그녀는 19년간 상황 인식 컴퓨팅, 다중 모드 적응형 인터페이스(multi-modal adaptive interfaces), 센서 네트워크, 컴퓨터 아키텍처, 임베디드 시스템 및 무선 기술 분야를 연구해왔다.
지금 연구 이전에는 인텔 모트 플랫폼(Intel Mote Platforms)라 불리는 자율 구성 센서 네트워크 노드(self-organizing sensor networks node)의 차세대 기술을 연구 개발해 건강에 유용한 응용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업과 산업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인텔에 입사하기 전에는 유비콤과 위브 이노베이션즈,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요직을 역임했다. 라마는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