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BS의 대표 지식 나눔 플랫폼, SBS D Forum이 전해드리는 SDF 다이어리입니다.
SBS D포럼은 해마다 지금 우리 사회가 꼭 주목해야 할 화두를 주제로 선정해 공론의 장을 마련해왔습니다. 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깊이 탐구하면서, 다함께 문제 해결방안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는 여정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오늘 SDF다이어리는 2021년 SDF와 관련한 중요한 소식들을 들고 왔습니다.😉
먼저, 올해 SDF는 언제 개최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오랜 논의 끝에2021년 SBS D포럼은 11월 18일 (목)으로 일정을 확정했습니다. 지난 몇 년간 SDF와 함께하신 분들께서는 다소 늦어진 날짜에 궁금증을 가지실 것 같은데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2022년도 3월에 치러질 대한민국 제 20대 대통령 선거에 있습니다.
올해 SDF가 열리는 11월 18일은 대통령 선거를 불과 112일 앞둔 때인데요. 대선 후보 윤곽이 뚜렷해지는 그 시점에 SDF2021는 대한민국 정치리더에게 아주 중요한 질문을 던져보려 합니다. 바로 이 주제로 말이죠.
2022년은 대한민국이 정치민주화를 이룬 지 35년째 되는 해입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삶의 방식과 태도는 크게 달라졌고, 달라져야만 하는 정치?사회?생태적으로 거대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 중요한 시점에, SDF2021은 다음과 같은 키워드에 주목해 우리가 만들어가야 할 ‘미래 담론’은 무엇인지 보다 구체적인 길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지금과 같은 다양성의 시대, 그동안 잘 들리지 않았던 ‘대표되지 않았던 목소리’가 제대로 드러나기 위해서는 어떤 시스템이 필요할까요? ‘낯선 소리’들이 ‘적절한 불협화음’속에서 어울려 살아가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리 사회가 이뤄내야 할‘정의로운 전환’은 어떤 단계를 거쳐야 가능할까요?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기 위해 우리가 다 같이 용기를 내봐야할 의제는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키워드에 눈길이 가십니까?
이 쉽지 않은 질문에 답해야 하는 ‘리더’는 어떤 비전과 지휘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또 이 시대 깨어있는 개인들은 어떤 생각과 행동으로 미래를 선택해가야 하는지 SDF2021은 치열하게 고민하고 여러분과 함께 답을 찾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