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EDULE

프로그램북 다운로드

연사, 프로그램 일정은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PART 01

08:30 - 09:00

랜선관객 웰컴 이벤트

09:00 - 09:15

SDF2020 개막식

09:15 - 09:55
SESSION 01

21세기 스토리

핵심 키워드#사피엔스 #미래생존 #빅히스토리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위기가 전 세계를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에 세웠다. 이전과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진 지금, 인류는 어떤 미래를 구상해야 할까? 우리의 생존을 담보하는 미래 이야기는 무엇일까? 거시적 안목, 날카로운 통찰과 예측으로 미래로 건너가는 힘을 찾는 이 시대 최고의 지성, 유발 하라리가 말하는 ‘21세기 새로운 스토리’. 그의 단호하고 분명한 메시지가 SDF2020 무대를 통해 전해진다.

09:55 - 10:25
SESSION 02

SDF2020 연구발표: 불확실성 재난시대의 새로운 사회적 계약

핵심 키워드#사회안전망 #심리방역 #사회적계약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가정과 학교, 일터에서 지금껏 당연히 여겼던 상식과 관행이 흔들리면서 개인과 기업, 국가를 막론하고 모두가 막연한 불안 속에 생존 전략을 찾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SDF2020 연구팀은 지금의 불확실성을 넘는 ‘새로운 사회적 계약’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이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고, 시민사회가 원하는 ‘사회적 안전망’, 팬데믹 이후 반드시 구축해야할 제도와 시스템은 무엇일까? 지난 6개월, 조사·분석을 통해 겪어본 적 없는 세상의 길을 모색해온 SDF2020 연구팀이 팬데믹 이후 지속 가능한 사회로 가는 ‘생존의 조건’을 제시한다.

10:25 - 10:40
SESSION 03

코로나19, 언론과 병원에 던진 것

핵심 키워드#공공의료 #인포데믹스 #의사기자

코로나19가 일상화된 시대, 수많은 의료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사실과 주장이 뒤섞인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짜 정보로 인한 공포는 가중되고, 방역망이 속절없이 무너지기도 한다. 코로나19 공포 속에 놓인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어떤 정보와 보도를 원하고 있을까? 나아가 감염병이 일상화되는 시대 우리 사회 공공의료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의사로서, 열혈 기자로서 코로나19 취재 현장을 누비고 있는 조동찬 SBS 의학전문기자에게 팬데믹 시대의 정보 유통과 소비, 그리고 공공의료의 방향성에 대해 묻는다.

10:40 - 10:50

Break 1

PART 02

10:50 - 11:25
SESSION 04

겪어본 적 없는 시대의 이코노미

핵심 키워드#언택트사회 #일자리 #글로벌이코노미

현대 자본주의 체제 성립 이후 세계 대공황, 금융 위기 등 수차례의 경제 침체기가 있었으나, 현재 코로나 사태와 같이 감염에 따른 생명의 위협으로 인해 기본적 경제활동이 위축됨으로써 발생하는 경제 침체는 전대미문의 사태이다. 나아가 전례 없이 강력한 전염력 및 변이 속성을 고려할 때, 코로나 종식 후 코로나 이전의 세상으로의 회귀 (back to the normal)를 기대하기는 어렵고, 코로나가 바꾸어 놓은 많은 것들이 새로운 기준 (new normal)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SDF2020에서 Bain&Company는 코로나가 바꾸어 놓은 세상, 혹은 앞으로 더욱더 바꾸어 갈 세상을 경영·경제 관점에서 조망해 보고, 이러한 변화가 소비자들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자 한다. 특히 향후 언택트 경제가 소비자들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 것인지에 대해 전망해 보고 ‘언택트 시장’ 선점을 위해 기존 대기업들과 신생 스타트업 업체들이 벌이고 있는 경쟁에 대해 살펴본다. 코로나를 계기로 우리의 ‘직장’에서 벌어지게 될 많은 변화를 전망해 보고, 업무 효율성과 개개인의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바람직한 변화 방향을 제언한다.

11:25 - 11:55
SESSION 05

음식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핵심 키워드#선택 #미래먹거리 #더나은삶

우리가 먹는 음식은 시대의 필요에 따라 결정된 정책의 결과다. 그렇다면 새로운 생존의 단서를 찾아야 하는 지금, 우리의 먹거리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 것인가? 오랜 시간 동안 ‘먹고 사는 문제’를 고민해온 음식전문기자 겸 푸드 칼럼니스트 마크 비트먼은 우리가 앞으로 무엇을 먹을지가 결국 우리 삶의 방향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식탁이 바뀌면 생활이 바뀌고, 그것이 더 나은 삶으로 이어진다는 것. 그의 시선을 따라 음식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들여다본다.

11:55 - 12:35

Lunch

PART 03

12:35 - 13:00

랜선관객 스페셜 이벤트

13:00 - 13:20
SESSION 06

증강현실이 바꾸는 일터의 미래

핵심 키워드#가상공간 #3차원협업 #일터의진화

출장이 취소되고 재택근무가 ‘뉴 노멀’이 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일터의 개념이 달라지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증강현실 기술로 어디서든 같은 방에 앉아 협업을 하게 해주는 플랫폼 “스페이셜” 을 창업하게 된 계기와 과정을 공유하고, 원격으로 뉴욕의 오피스와 무대를 연결하여 협업하는 모습을 직접 시연한다. 공간과 거리의 제약이 없어지는 미래, 이러한 일터의 변화가 우리의 가치관과 창의성, 그리고 도시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논한다.

13:20 - 13:50
SESSION 07

움직임의 힘, 불안을 건너다

핵심 키워드#신체움직임 #변화 #회복탄력성

코로나19로 인한 격리 등으로 모든 활동이 제약을 받고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이 커지는 지금, 많은 이들이 몸과 마음이 모두 움츠러드는 상황을 겪고 있다. 현재의 불안을 건널 열쇠로 ‘신체의 움직임’에 주목한 학자가 있다. “인간은 움직이는 존재”라고 주장하며, 움직임이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하는 힘이라고 말하는 건강심리학자 켈리 맥고니걸. 최근의 심리, 신경과학, 의학 분야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신체 움직임이 주는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이점을 제시한다. 불안을 건너기 위해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움직임은 과연 어떤 것일까? 켈리 맥고니걸이 직접 가르쳐주는 움직임을 따라 해보자.

13:50 - 14:00

Break 2

PART 04

14:00 - 14:15
SESSION 08

인류세와 팬데믹 : 인간너머의 관점

핵심 키워드#인류세 #과학과 질병 #호모수페르스테스(생존인)

세계의 일상을 바꾼 신종 바이러스, 인류의 ‘숨’을 위협하는 지구 온난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재난과 위기는 우리 모두에게 앞으로는 지금과는 다른 방식으로 살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홀로세' 이후 인류가 지구환경에 큰 영향을 준 시기를 일컫는 '인류세' 시대, 이제 우리에게 ‘인간너머’의 관점이 필요하다.

14:15 - 14:35
SESSION 09

사회계약을 넘어 자연계약으로: 코로나19에 대한 문명사적 성찰

핵심 키워드#바이러스 #비인간의존재 #문명사적전환

'바이러스'라는 작은 미생물이 2020년 전 세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가고 있다. 이 격변 속에서 인류는 약 300여 년 형성해 온 근대 문명에 대한 근본적 성찰을 요청받고 있다. 그 핵심에는 17-8세기에 제기된 '사회 계약'을 넘어서는 일종의 '자연과의 계약'이라는 문제가 존재한다. 21세기 사회는 인간들 사이의 문제를 넘어서, 물질, 생명, 그리고 환경의 여러 힘들과의 새로운 계약을 통해 진화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비인간의 존재를 어떻게 인정할 것이며, 사회에 대한 어떤 새로운 관념을 형성할 것인지, 그리고 우리가 살아가는 집(eco)의 두 차원인 경제(economy)와 생태(ecology)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결합시킬 것인지를 고민해야 하는 문명사적 변동과 마주하고 있다.

14:35 - 14:50
SESSION 10

처음 겪는 공기, 다시 찾은 과학: 공기 위기를 살아 내기

핵심 키워드#공기공포 #호흡공동체 #공기와과학

미세먼지, 코로나19, 폭염 등 최근 몇 년간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것은 ‘공기 재난’ 혹은 ‘공기 위기’다. 일련의 ‘공기 재난’은 언제나 공기를 나눠 마시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불안과 공포에 빠트리고 ‘호흡 공동체’의 존속을 위협한다. 현재의 위기 속에서 우리는 어떤 새로운 ‘공기 관계’를 설계해야 할까? 여기에는 어떤 과학기술과 실천이 필요할까? 새로운 관점으로 공기에 주목할 때다.

14:50 - 15:10
SESSION 11

객석이 사라졌다

핵심 키워드#랜선콘서트 #뉴택트 #뜻밖의 발견

공개 방송, 문화 콘서트, 포럼 등 다양한 포맷의 프로그램과 이벤트로 시청자들을 만나온 방송사도 코로나19로 발상의 전환을 요구받고 있다. 방송사 최초로 ‘랜선 콘서트’를 기획-개발해 시청자와 소통을 이어온 PD가 있다. SBS 창사 30주년! 새로운 도전으로 언택트 시대, ‘뉴택트’를 발견한 제작자와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나눠본다.

15:10 - 15:50
SESSION 12

NO CHALLENGE? NO CHANGE!

핵심 키워드#세계최초 #언택트콘서트 #무대의 진화

한 공간에서 팬들과 만나고 호흡해온 무대 위 아티스트들은 비대면 시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아티스트로서 비욘드 더 슈퍼쇼의 연출에까지 참여해온 슈퍼주니어의 멤버 은혁, 신동의 이야기를 아티스트의 관점에서 들어본다. 세계 최초 온라인 전용 유료콘서트 ‘비욘드 라이브’를 기획하고 무대에 직접 오른 새로운 도전은 그들에게 어떤 경험이 되었을까? 데뷔 16년 차! 아날로그부터 디지털, 온라인 공연시대까지, 앞선 변화를 통해 끊임없이 진화해온 그들의 진짜 무대 이야기가 시작된다.

15:50 - 16:00

Break 3

PART 05

16:00 - 16:30
SESSION 1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교와 도시의 미래

핵심 키워드#공간의재정의 #미래학교 #도시의 미래

COVID19는 세상을 바꿀 기회를 가져다주었다. 원격수업으로 많은 학생이 한 장소에 모일 필요가 없어졌다. 미래의 학교는 지금처럼 큰 규모를 유지해야 할까? 전 세계가 이제 같은 출발선에 서 있다. 서구에서 만든 학교 시스템을 모방하기 급급했던 어른 세대의 삶을 반복할 것인지, 새로운 학교 시스템을 만들어 새 시대를 열 것인지 우리는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공간이 바뀌면 관점도 달라지고 우리의 삶도 달라진다. 지금 우리가 살아갈 이야기를 공간의 관점에서 풀어야 하는 이유이다. 공간의 변화가 가져올 관계의 변화에서부터 도시의 변화까지...알면 알수록 쓸모 있는, 그의 상상은 이제 현실로 이어진다.

16:30 - 16:45
SESSION 14

도시 경제, 도넛에서 답을 찾다

핵심 키워드#도넛경제 #선진국신화의붕괴 #전혀새로운같이살기

개인에게도 좋고 지구에도 좋은 지속 가능한 삶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GDP 중심의 ‘성장 중독’ 모델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제 모델 시스템을 도시에 적용해보겠다는 실험이 세계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곳 중 하나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 시는 코로나19 이후 기존과는 다른 지속 가능한 도시로의 변화를 위해, 영국의 경제학자 케이트 레이워스 ‘도넛 경제 모델’을 적용해보기로 했다. ‘도넛’이 어떻게 도시를 바꿀 수 있냐고? 암스테르담의 도시를 직접 디자인하고 있는 도시설계 전략가를 통해 실제 사례를 들어본다.

16:45 - 17:00
SESSION 15

우리 동네, 삶의 중심으로 진입하다

핵심 키워드#동네의재발견 #로컬택트 #생활권도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사람들의 활동 반경이 줄면서 우리 동네 곳곳의 가치와 의미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생활권 중심 로컬’의 부상이다. 오랜 시간 로컬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발견해온 학자는 ‘골목’에 주목해 ‘생활권 경제’를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 새로운 기회와 라이프 스타일이 되고 있는 로컬의 가치를 국내외 여러 사례를 통해 들여다본다.

17:00 - 17:55
SESSION 16

페르마타 : 멈춤

핵심 키워드#예술가 # 집단지성 #성찰과상상

자유로운 사고를 가진 예술가들의 상상력에서 이 혼돈을 정리할 열쇠를, 생존의 단서를 찾을 수는 없을까? SDF2020은 각 부분에서 최고를 달리고 있는 예술가들과 집단지성을 모아 아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팀명은 ‘페르마타(Fermata)’ : ‘악곡의 표정에 변화를 주기 위하여 곡의 중간이나 마지막 등에서 박자의 운동을 잠시 늦추거나 멈추도록 지시하는 표’. 모두가 같은 속도, 같은 방향을 향해 뛰어가고 있을 때 누군가는 숨을 고르며 사회가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야 한다. SDF와 아트 프로젝트 ‘페르마타’는 “소리”를 매개로 우리 사회에 대한 성찰과 상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17:55 - 18:00

SDF2020 폐막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