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전쟁과 남북분단의 시련을 극복하고, 세계에서 가장 눈부신 경제발전과 민주화를 달성했습니다. 세계적인 금융위기도 슬기롭게 극복하고, 올해는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의 벽을 다시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있습니다.
하지만 경제발전에 따른 물질적인 풍요와 정보통신 기술의 혁명적인 발달에도 불구하고 ‘소통’에 대한 갈증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소통의 어려움은 우리사회 공동체 구성원들 사이에 갈등을 유발하고, 엄청난 사회적 비용도 초래하고 있습니다.
우리사회는 지금 그동안의 규모위주 양적인 성장에서 벗어나, 모두가 행복을 느끼며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수준 높은 공동체 건설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소통’이 있습니다.
서로를 믿을 수 있는 사회적 신뢰기반의 구축, 서로 다른 가치를 인정하고 서로의 장점을 활용할 줄 아는 다양성 존중의 문화, 사회구성원 간의 이해다툼을 조정할 수 있는 효과적인 갈등 조정 시스템의 구축은 바로 이 ‘소통’을 위한 밑그림입니다.
SBS는 지난 2004년부터 7차례의 미래한국리포트를 통해 고령화, 고용, 교육, 행복, 리더십, 환경, 경제위기 등 국가적 의제들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왔습니다.
2010 미래한국리포트에는 좋은 정부가 사회적 신뢰를 만든다고 역설하는 스웨덴의 보 로스슈타인 박사, 자발적인 소통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를 전하는 비폭력 커뮤니케이션의 전도사 캐더린 한, 지식파트너로서 맥킨지 & 컴퍼니가 함께 합니다.
지금 진정 필요한 소통은 무엇이고, 그 소통은 어떻게 이뤄나갈 수 있을 것인지를 심층 분석한 SBS 미래한국리포트에서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와 공정한 사회의 촉매제 ‘소통’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우원길 SBS 대표이사 사장
김황식 국무총리
김용철 SBS 보도국 미래부 차장
신경렬 SBS 보도국 미래부 부장
이재오 특임장관
이재오 특임장관